본문 바로가기
초보유튜버

내 유튜브 채널이 망해가는 5가지 이유

by 일상 기록 2022. 2. 26.
반응형
SMALL

1.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이 아닌 내가 좋아하는 주제

나는 특출 나게 잘하는 것도 없고, 특별히 관심 있는 분야도 없고, 기부할 재능도 없었기에 무조건 내가 좋아하는 주제인 여행과 요가를 콘텐츠로 두 번의 채널을 오픈했다 닫은 적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콘텐츠로 삼아야  꾸준히 할 수 있다 생각했는데 상대방의 공감이 결여된 영상은 나만의 독백 같은 일기장이 되어버렸다. 더불어 내가 좋아하는 주제라고 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2. 일관성 없는  컨텐츠

남들처럼 나도 처음 유튜브 시작할 때,  한두 사람의 롤모델을 정하여 비슷하지만 다르게 영상을 만들어갔다. 그런데 이 사람 영상을 보면 이게 더 좋은 것 같고, 저 사람 영상을 보면 저게 더 재밌을 것 같고 해서 내 채널의 정체성에 혼란이 왔다. 벤치마킹을 하면서도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2.02.23 - [초보유튜버] - 당신이 유튜브를 해야하는 이유 6가지

 

당신이 유튜브를 해야하는 이유 6가지

사람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이유가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는, 1. 수입: 적은 금액이라도 회사 월급 이외에 부수입을 만들면 앞으로 회사를 다니면서 혹시 모를 권고사직을 받는다 하여도 불안

dailydiary1.tistory.com

 

3. 맞구독, 맞댓글, 지인 찬스

영상을 만들다 보면 다른 사람의 유튜브를 볼 겨를이 없다. 간혹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풀 시청했어요" 란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이 있다. 무언의 압력을 느낀다.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그분들의 영상을 볼 거라 약속하지 못할 바에는 차라리 시작을 안 하는 게  낫다 싶어 맞구독  맞댓글 하지 않는다.

 

4. 썸네일과 내용 불일치

자극적인 썸네일로 조회수를 올리는데 급급한 나머지 내용과 불일치하는 경우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조회수가 오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현명하지 않은 처사다. 

 

5. 끈기 부족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이 넘어가도 영상 업로드를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 이 구간을 넘어도 유튜브에 투자한 시간만큼 수입을 얻어가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매월 10만원씩 벌다 우연히 떡상한 영상으로 한달 100만원의 수입이 나왔다 하더라도 그 다음달엔 다시 10만원 수입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반응형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