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유튜버

유튜브 영상 일주일에 몇번 업로드가 적당할까?

by 일상 기록 2022. 3. 11.
반응형
SMALL

2021년  8월 13일 첫 유튜브 영상을 올리고 나는 가상의 경쟁상대 3명을 찾아 성장 속도를 비교해 오고 있다. 세분 중 두 분은 나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하셨고, 나머지 한분은 나보다 3개월 일찍 시작하셨다.

 

가상 경쟁상대 1) 첫 영상 올리고 4개월째 되던 때 동영상 42개로 구독자 1000명 달성, 동영상 52개 올리고 시청시간 4000시간 달성. 나보다 유튜브 구독자 100명, 500명까지는 늦게 도달했지만 좀 더 잦은 업로드로 내 구독자 수를 앞지르더니 지금은 업로드된 영상이 두배 훌쩍 넘었고 구독자도 꾸준히 빠르게 올라가고 있는 상태다. 유튜브 광고를 달고 수익이 난 이후로는 더 잦은 영상을 올리는 것을 보면 영상을 자주 올릴수록 수익에 도움이 된다 느끼신 것 같다.

 

가상 경쟁상대 2) 나보다 2주 정도 늦게 시작, 일주일에 동영상 1개 업로드. 침체기에 빠지시고 콘텐츠로 고민이 많은 시기인 것 같다. 영상당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고 있다.

 

가상 경쟁상대 3) 나보다 3개월 일찍 유튜브를 시작하셨지만 3개월 늦게 시작한 내가 구독자 500명 가까이 될 때까지도 내 채널보다 구독자 수가 현저히 적었다가, 어느 날 갑자기 한 영상이 뜨고 나서 그 이후 영상들의 조회수가 잘 나와 (나보다 먼저) 구독자 1000분이 넘었다. 그전에는 주 1회 정도 업로드하다 영상 하나 알고리즘 선택받고 나서는 주 2회 정도 올리려 노력하신 것 같은데 무슨 일인지 한 달째 영상 업로드 안 하시고 계신다. 구독자도 한 달째 계속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이상한 것은 어떤 채널은 일정기간 동안 영상을 올리지 않아도 꾸준히 구독자가 늘어가는 반면 이분의 채널은 구독자가 한 달째 늘지 않는다.

 

확실히 영상을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정도 올려야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빠르게 늘어 수입이 늘어나는 구조 같다.

 

 

 

 

하지만 

콘텐츠에 따라 (영상 편집 시간이 짧게 걸리는 콘텐츠냐 아니냐에 따라), 전업 유튜버인지 파트타임 유튜버인지에  따라, 편집 능력에 따라, 업로드할 영상의 길이에 따라서 하나의 영상이 완성되는 시간은 천차만별이고 각자가 감당할 수 있는 업로드 횟수가 있을 것 같다. 

질리지 않고, 지치지 않고, 즐기면서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시간에 쫓기기보다는 공감을 얻기 위한 영상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 만큼 나는 아직까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주 1회 업로드를 고수하고 있다. 

반응형
LIST

 

 

댓글